Research article

패스트 패션 매장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감정적 반응과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

채명수1,*, 김미정2
Author Information & Copyright
1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교수
2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
*Corresponding Author : mschae@hufs.ac.kr

© Copyright 2013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. This is an Open-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-Commercial License (http://creativecommons.org/licenses/by-nc/4.0/)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-commercial use, distribution,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,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.

Received: Dec 29, 2012; Accepted: Jun 18, 2013

Published Online: Jul 31, 2013

초록

국내외 의류산업의 구조가 변화하고 의류업체간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으나, 최근 성장하고 있 는 패스트 패션 매장의 관련된 연구들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. 이에 본 연구는 패스트 패션 매장 의 서비스 품질 차원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, 또한 이러한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감정적 반응과 충동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. 즉, 본 연구에서는 기존 의류업체 서비스 품질의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한 속성들을 바탕으로 다차원적인 개념인 패스트 패션 매장의 서비스 품질 을 VMD, 인적상호작용, 다양성, 경제성, 편의성 그리고 신뢰성 등으로 정의하였다. 또한 이러한 패스 트 패션 매장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감정과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.

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 패션 매장을 이용하고 있는 198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, AMOS(7.0 Version)와 SPSS(15.0 Version) 통계 패캐지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. 변수들 간 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, 확인적 요인분석,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.

분석결과 패스트 패션 서비스 품질은 여섯 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이러한 패스트 패 션 서비스 품질은 충동구매와 매장 내 긍정적인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. 그 리고 긍정적인 감정은 또한 충동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.

Keywords: 서비스 품질; 감정; 충동구매; 패스트 패션


유통연구 투고 안내



I don't want to open this window for a day.